윈도우 디펜더 끄기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KMS Auto Net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죠. 그런 분들을 위해 쉽고, 간단한 방법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디펜더는 맬웨어 방지 기능이 포함되어 스파이웨어, 한때 이슈였던 랜섬웨어 방지 등을 통해 여러 유형의 해커로부터 컴퓨터와 데이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보안 프로그램은 귀찮게 하는 구석이 있습니다. 컴퓨터와 데이터를 보호한답시고 렉을 유발하기도 하고, 온라인에서 필요한 파일을 받을 때 이 프로그램 때문에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여기에서 필요할 때만 끄는 방법 한 가지와 완전히 끄는 방법 두 가지를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필요할 때만 끄는 방법 실시간 보호 끄기

먼저 필요할 때만 실시간으로 끄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OS 기본 설정을 이용하는 것이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 Key] + [I]를 동시에 눌러준다.

2. 그럼 Window 설정 창이 뜬다. 여기서 맨 아래에 있는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한다.

3. 좌측 사이드 바에 있는 Windows 보안을 클릭한 후 우측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한다.

4. 새로 뜨는 설정 창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관리를 들어가 준다.

5. 실시간 보호를 켬에서 끔으로 바꾸면 완료.

 

이렇게 하면 말 그대로 실시간 보호 기능이 꺼집니다. 하지만 재부팅되거나 윈도우 정책 업데이트에 따라 심지어는 아예 꺼지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항상 꺼줘야 하거나 아예 끄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이걸 원치 않고, 영구적으로 비활성화하고 싶다면 아래 두 가지 방법을 참고하면 됩니다.

 

완전히 끄는 방법 1 레지스트리 (regedit) 수정

윈도우 디펜더를 완전하게 끄는 방법 첫 번째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잘못 건드리면 시스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라면 아래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만 따라 하세요... 그럼 문제없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시다면 PC를 전체 백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Key] + [R]을 동시에 눌러준다.

2. <실행> 창이 뜨면 위 사진과 같이 regedit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된다.

3. 다음 경로로 이동한다.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Policies --> Microsoft --> Windows Defender

 

그 후 Windows Defender 폴더 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DWOED(32비트) 을 생성한다.

4. 값 이름을 ‘DisableAntiSpyware’로 변경하고, 값 데이터는 ‘1’로 바꾸어 준 후 확인을 누르면 완료.

 

완료가 되고, 재부팅하면 윈도우 디펜더가 완전히 꺼집니다. 다시 활성화하려면 아까 생성하고 이름을 바꾸었던 DisableAntiSpyware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까 말했듯 이 방법은 위험하기도 하고 돌이킬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꼭 주의하시고, 위 과정만 따라해 주세요. 그래도 불안하시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세요.

 

 

 

완전히 끄는 방법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사용

두 번째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의 고급 기능을 사용하는 데 있어 유용한 도구로, 기본 옵션에서 설정할 수 없는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진행하면 위에 있는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는 방법보다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버전마다 설치의 유무가 다를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고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Key] + [R]를 동시에 눌러준다.

 

2. <실행> 창이 뜨면 위 사진처럼 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열리면 다음과 같은 경로로 이동한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그 후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폴더 안에 있는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함’을 더블 클릭한다.

4. 그러면 새로운 창이 뜰 것이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사용에 체크하고, 적용을 누른 뒤 확인을 클릭하면 완료.

 

혹시 다시 활성화하고 싶은 분들은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 안 함' 혹은 '구성되지 않음'에 체크하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면서 쉽지만,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 작업까지 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저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디펜더를 일시적으로 끄는 방법 한 가지, 완전히 끄는 방법 두 가지, 3가지를 공유했습니다. 각각 하나부터 열까지 설명했으니 따라만 하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위 방법 중 본인이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맬웨어로부터 보호해주는 소프트웨어가 없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