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하는 일이 해외 쪽이랑 관련이 있어 아무래도 업무할 때 영작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토종 한국인이어서 저에겐 영문법 검사기가 필수입니다. 어중간한 것도 아닌 제대로 된 걸로요. 그래서 이것저것 써보다가 요즘 이곳 저곳에서 많이 보이는 그래머리(Grammarly)를 사용해봤습니다. 그런데 좀 많이 괜찮더라고요.

솔직히 다른 것도 많이 사용해봤는데 국내에서는 그냥 다 거기서 거기였어요. 오류는 물론 신뢰조차 가지 않았죠. 기본적인 부분인 3인칭 단수 주어에 동사를 그대로 쓰는거나 스펠링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거 등 사소한 것에서 많이 틀리니까요.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사소한 부분에서 외국인들은 마이너스 요인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건 저도 미국에 유학 나가 있는 친구 덕에 알게 된 사실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얘기를 하면서 친구가 그래머리를 소개하더라고요. 현재 미국 유학생이나 현지인들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검사기라고 합니다. 여러분도 만약 필요하신 분은 한 번 사용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웬만한 한국어로 된 것보다 정확해서 실망 시키지 않을 거라 장담합니다.

 

Grammarly 사용법

제가 알고 있는 사용법은 웹사이트, 크롬 확장 프로그램, Grammarly for Microsoft's Office로 총 3가지입니다. 이 모든 작업은 결국엔 웹사이트를 들어가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Grammarly

 

 

TIP
 
 

이 사이트는 번역이 아닌 영문법 검사기이기 때문에 한글 해석 기능은 없습니다.

 

웹 사이트

사이트를 들어가시면 로그인 혹은 회원가입을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및 가입은 페북, 구글, 애플, 본인 이메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보이는 편집기에 내용을 입력하거나 원하는 문장을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바로 체크해서 수정본을 제시합니다. 밑줄이 그어진 곳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바로 수정본을 확인하면서 고치고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다음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겁니다. 처음 사이트를 들어가시면 바로 크롬에 추가할 수 있는 초록색 바가 보일 겁니다. 이걸 눌러서 크롬 웹스토어 창을 띄우신 후에 구글 ID로 로그인 하신 후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추가하신 분은 크롬 브라우저 상단 바에 초록색 아이콘이 뜰 겁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별 다른 설정 할 건 없습니다. 어디서든 영문으로 뭐든 쓸 때 자동으로 검사기가 켜지고 즉각적으로 수정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이게 한글을 쓸 때는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잠깐 꺼두시고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Grammarly for Microsoft's Office

마지막은 Grammarly for Microsoft's Office라는 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공식 사이트에서 다시 로그인을 하신 후에 왼쪽에 있는 카테고리에서 APP을 누르고 Grammarly for Microsoft's Office 오른쪽에 있는 Install을 눌러주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걸 다운로드하면 워드와 아웃룩에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사용법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방법들은 정말 간단하죠? 그런데 이런 영문법 검사기가 무려 무료입니다. 그런데도 굉장히 정확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정말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레포트나 해외로 이메일 보낼 때 한 번씩 사용해보세요. 혹시 알아요? 점수를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이 딸 수 있을지?

+ Recent posts